최면치료의 효과

0
19

1

심리치료와 최면치료의 비교

전통적인 심리치료에 비교해 볼 때 최면치료는 매우 빠르고 강력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최면치료는 당사자가 최면치료에 동의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할 의사가 있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최면치료 자체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심리치료는 그에 반해 거부적이고 비협조적인 내담자들을 장기간에 걸쳐 설득하고 치료하는 데에는 최면치료보다는 효과적입니다. 때문에 비협조적인 내담자들은 일반적인 심리치료에 적합하고 협조적인 내담자들은 최면치료에서 훨씬 더 빠르고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전통적인 심리치료 기법들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크게 프로이트가 창시한 정신분석과 아론 벡과 알버트 엘리스로부터 시작된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신분석은 50회 이상, 인지행동치료는 20회 이상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면치료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최면치료의 경우 6회 이상의 치료기간이 소요되며, 단회치료의 경우 1~3회 가량의 치료기간이 소요됩니다.

2

약물치료와 최면치료의 비교

정신건강의학과의 약물치료의 경우에는 증상의 완화를 목적으로 합니다. 대개 일시적인 스트레스나 압박감으로 인한 문제의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서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조현병(정신분열증)과 같이 현대 과학과 심리학적으로 완치가 힘들고 평생 관리를 하면서 경과를 지켜봐야 하는 경우 약물치료가 적합합니다. 급성적으로 증상이 발생하여 심신의 절대적인 안정이 우선인 경우도 입원을 통한 약물치료가 적합한 경우입니다.

최면치료의 경우에는 증상치료와 원인치료 두 가지 모두 가능하지만 실력있는 최면치료사라면 원인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원인 제거를 목표로 하며 치료를 진행하는 도중에 증상에 대한 치료도 병행하기 때문에 문제가 일시적이지 않고 원인이 있는 경우 최면치료에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