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면치료는 다 똑같은 방법일까?

0
17
Woman praying and free bird enjoying nature on sunset background, hope concept

1. 고전최면과 현대최면

최면치료의 경우, ‘최면치료’ 라는 단어로 묶여 통칭되고 있지만 수많은 심리학자들과 최면학자들이 각각 개발하고 발전시켜온 것들이기 때문에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다만 크게 분류하자면 먼저 고전최면과 현대최면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전최면은 데이브 엘먼이라는 20세기의 위대한 최면가가 등장하기 전까지 행해져 온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전최면에서는 아직 과학적으로 최면이 연구되기 전이었기 때문에 최면감수성이 높은 사람만 최면이 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고전최면을 배운 최면치료사들 중 일부는 최면 상태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비윤리적인 빙의치료와 전생치료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20세기에 현대최면의 아버지인 데이브 엘먼 등장하고 최면이 과학적이고 심리학적으로 연구되지 시작하면서 현대최면이 탄생하고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최면에서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최면이 특정한 사람만이 걸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다 최면 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또한 현대최면에서는 빙의치료와 전생치료를 거부하고 임상적으로 검증된 과학적인 치료법만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최면치료를 받으실 때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하는 현대최면을 훈련받은 최면치료사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2. 간접최면과 직접최면

최면치료는 방식에 따라 크게 간접최면과 직접최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접최면은 TV나 영화에서 본 것과 같이 최면유도 과정이 있으며 깊은 최면상태를 만들어 치료에 활용합니다. 반면 간접최면은 특별한 최면유도 없이 의식상태에서 얕은 최면 상태를 만들어 치료를 하는 기법입니다.

간접최면의 경우에는 심리치료와 비슷하게 대화로 이루어지는 방식이며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는 치료이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강력한 효과를 보고 싶다면 직접최면을 사용하는 최면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3. 원인치료와 증상치료

최면치료에는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하는데 크게 원인치료와 증상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치료의 경우에는 해당 문제가 시작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법입니다. 이에 반해 증상치료는 해당 증상에 대한 반복적인 암시를 주어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입니다.

증상치료에 비해 원인치료는 배우기가 어렵고 복잡한 치료기법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최면치료사가 적은 편입니다. 일시적인 문제라면 증상치료만으로도 가능하지만 일시적인 문제가 아니라 원인이 있거나,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문제라면 원인치료와 증상치료를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최면치료사에게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전문 최면치료와 보조적 최면치료

21세기 들어 최면치료가 과학적으로 연구가 되면서 강력하고 뛰어난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현재에는 공신력 있는 정신의학 및 정신간호학 서적들과 심리학개론 서적들에는 대부분 최면치료에 관한 설명들이 들어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최면치료를 사용하려는 전문가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최면치료는 기존의 치료법들에 비해 배우기가 어렵고 복잡합 편입니다.

최면치료를 오랜 시간 훈련받지 않은 전문가의 경우 몇 시간에 걸쳐 진행되는 최면 세션을 이끌 능력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치료법들을 주로 사용하며 보조적인 방법으로만 최면치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벼운 증상의 경우에는 보조적인 최면치료로도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심각하고 무거운 문제의 경우에는 최면치료만을 사용하여 세션을 진행하는 전문 최면치료사에게 최면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